수시 분석자료

대치720이 제공하는 최신 입시 분석 자료 입니다.

'대입 면접'은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관리자
2022-08-16
조회수 145

대입 면접은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면접은 대학 또는 전형에 따라 활용여부가 갈리는 요소로, 

지원자의 인성 또는 학업역량 등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하는 대학별고사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제출서류기반면접과 제시문기반면접으로 구분됩니다. 제출서류기반면접은 본인이 제출한 서류(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면접을 실시한다는 점에서 대학별 형태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제시문기반면접의 경우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등을 통해 기출을 미리 확인하고 형태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대학이 발간한 학종 가이드북을 통해 면접 대비법을 살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1. 제출서류기반면접

면접 형태는 대학마다 차이가 있어, 대학의 요강을 확인해 면접의 형태를 확인한 후 대비해야 합니다. 서류 기반 면접은 수험생이 제출한 서류를 기반으로 진행하는 면접이기 때문에 개인별로 질문이 다릅니다. 학생부가 필수로 활용되며, 자소서는 대학마다 활용여부가 다릅니다. 올해는 대학에 따라 활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내년은 자소서가 전면 폐지되므로 학생부만 평가에 활용됩니다.

 

서류 기반 면접에서는 지원 학과에 대한 관심도, 기초수학능력,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리더십, 목표의식, 의사소통능력, 공동체의식, 인성 등을 평가합니다.

 

예시질문으로는 지원학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책, 사람, 기사 등), 지원학과에 입학하기 위해 준비한 가장 대표적인 노력, 국어시간 OO에 대해 발표했다고 되어 있는데 어떤 내용이었는지, OO모둠 활동을 하면서 의사소통 문제로 힘들었던 경험이 있는데 어떤 방법으로 소통을 개선하고자 했는지, OO봉사활동에서 주로 어떤 역할을 맡아 했으며 배운 점은 무엇인지 등이 있습니다.

 

서류기반 면접에서 답변은 구체적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미생물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이라는 독서활동이 있는데, 이 책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달라’는 질문에 대해서 “그 책은 제가 3학년 때 읽은 책으로 저자는 존 잉그럼입니다. 미생물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이 많이 담겨 있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식의 답변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독서활동의 계기나 이를 통한 경험, 전공 관심도와 이해도 충족, 주도적인 문제해결능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답변이 좋습니다. “그 책은 동아리에서 했던 활동인 미생물 배양실험을 통해 미생물이라는 것에 매력을 느끼고 실험내용 중 궁금했던 사항을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선생님께 추천을 받아 읽게 되었습니다. 특히 관심이 있었던 내용은 ~입니다. 해당 내용을 통해 배양 실험 중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등입니다.

 

이처럼 제출서류가 기반이 되는 만큼 본인의 서류 내용에 대해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면접관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통해 질문지를 만들어 진정성을 확인하기에, 본인의 활동에 대한 질문에 제대로 답변하지 못할 경우 서류의 진위 여부에 의심을 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서류에 적은 학교생활과 활동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의미를 발견했던 사항을 정리해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평소 자신이 세운 목표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고,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둘 필요가 있으며, 지망대학, 지망학과에 대한 지원동기도 확실히 정리해야 합니다. 지원동기는 진로/진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 등을 확인해주는 중요한 요소로,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전공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고, 향후 진로나 직업 등에 대해서도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질문의 핵심을 파악해 성실히 대답하시길 바랍니다. 단순히 말을 잘한다고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아니기에, 무엇을 확인하고자 하는지 파악한 후, 제한된 시간 안에 조리 있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경험에 근거해 자신의 열정과 노력을 진솔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제시문기반면접

제시문 기반 면접은 지원자의 전공역량과 학업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시된 주제에 대한 면접 대상자의 분석 능력, 추론 능력, 관점, 가치관 등을 평가합니다.

 

대학마다 구체적인 진행 방식은 차이가 있지만 주로 면접 대기실에서 제시문과 그에 대한 문제를 제시한 다음 학생들은 일정시간 동안 제시문을 독해하고 문제에 대한 답변을 준비합니다. 그 후 준비한 답변을 면접실에서 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주로 학업 능력과 전공적합성을 평가하는 문제로 구성되며, 교과 내용을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인문/사회 계열 지원자는 평소 꾸준한 독서활동으로 제시문에 대한 이해력과 논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며, 자연계열은 수학/과학 과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수입니다.

 

매년 발표되는 대학별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참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전년 기출을 담고있는 것은 물론, 출제 근거와 평가 기준이 제시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출제의도, 핵심 요지를 파악하고 답변 내용도 정리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전에는 모집단위별로 문항이 다른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계열별, 단과대별로 공통 문항을 활용해 평가하는 대학이 많기 때문입니다.

 

예시 형태를 살펴보면 제시문을 제시하고 제시문(가)~(다)에서 공통적으로 연상되는 개념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라, 제시문(가)에서 O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을 제시문(나)(다)에서 찾고 그 이유를 설명하라, 첫 번째 문항에서 답변한 개념을 바탕으로 제시문(라)와 같이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이유를 설명하라 등이 있습니다.

 

인문계열의 경우 주로 전공과 관련한 교과 지식의 이해도와 해당 전공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자질을 평가하기 때문에 면접 전 해당 전공과 연관된 교과서 내용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경영/경제학, 법학, 사회학 등에서는 시사적인 내용을 묻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 사회적 이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할 때는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근거로 활용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답변 시에는 두괄식으로 결론부터 간략하게 제시하고, 이후 이유나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하기에, 연습을 할 때 논술시험을 본다는 생각으로 답변 내용을 종이에 간단히 작성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과학 관련 기본 개념과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수인데, 교과 과정을 활용해 해결하는 문제들이 제시되므로 대학 전공별 기출문제를 통해 자주 출제되는 테마를 철저히 분석하고 정리해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