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분석자료

대치720이 제공하는 최신 입시 분석 자료 입니다.

수시 복수지원

관리자
2022-08-16
조회수 292

예전 9월 교평이 올해에는 8월 31일에 치러집니다. 

일반적으로 9평이 지나면 전 6평과 함께 수시지원 시 하나의 근거가 되어 

9월 13일부터 진행되는 수시원서접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수시지원에 대한 내용 중 지원횟수에 대한 내용을 복수지원을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일반대학의 경우 수시 6회, 정시 3회의 지원 횟수 제한이 있습니다. 단 사관학교, 경찰대 그리고 KAIST등 과학기술원, 한국에너지공과대학 등의 특수대학은 횟수에 상관없이 추가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대학에 수시지원은 몇 번이나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수시에 합격한 경우에 정시지원은 불가능한가요? 먼저 이 물음에 답은 일반 대학뿐만 아니라 전문대학 수시전형에 합격한 경우에는 등록여부와 상관없이 정시 지원이 불가하면 입학이 무효가 됩니다. 단 앞서 언급한 특수대학의 경우에는 수시에 합격했다 하더라도 등록을 포기하고 정시 모집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에 첫 번째 물음인 수시지원에 대한 내용을 답하겠습니다.

 

수시에서 한 대학에 전형을 달리하여 여러 번 지원하는 것을 복수지원이라 합니다. 예를 들어 고려대 학생부 교과전형인 학교장 추천전형으로 지원하고 학생부 종합전형인 학업우수형을 지원하면 복수지원을 하는 것이다. 이때 학과는 같아도 상관없지만 전형이 같으면 복수지원이 원칙적으로 금지됩니다. 이와 같은 복수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대학별로 정하게 돼 있어 대학별로 알아보고 입시전략을 고민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복수지원 시 유의사항은

① 4년제 대학 수시 지원은 6회 제한이 있어 일부 특수한 대학(산업대, 사관학교, 카이스트 등 과학기술원 등)을 제외하면 지원 횟수 이상을 지원할 수 없습니다. 이때 기준이 되는 것은 대학이 아니라 전형별 지원횟수로, 한 대학에 3개의 전형으로 지원했다면, 6개의 카드 중 3개를 사용한 것입니다.

 

② 복수지원에 대한 세부적인 기준은 대학마다 다르다. 복수지원의 횟수, 전형별 복수지원 가능 유무 등은 대학별로 다르지만 한 전형으로 여러 학과를 지원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돼 있다. 예를 들어 고려대 학교장 추천전형으로 적정1개, 상향2개를 지원하는 등의 방법은 불가능합니다. 단 같은 학과를 여러 전형으로 나눠 지원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③ 따라서 복수지원이 가능하더라도 면접이나 논술, 실기 등 대학별 고사 일정이 겹치지는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 전형에 복수지원했는데 면접이나 논술, 실기 등 대학별 고사 일정이 겹친다면 실질적으로는 지원할 수 없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물론 대학에서 복수지원을 가능하게 해 놓았다면 이러한 부분을 고려했겠지만 반드시 대학별 고사 일정을 확인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서울 주요대학 복수지원 여부

① 서울대는 복수지원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2023 서울대 수시모집요강을 보면 ‘2개 이상의 모집단위 및 다른 전형에 복수지원한 경우’ 결격 처리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② 고려대는 학교추천, 일반전형 (학업우수형과 학업우수형 사이버 국방) 중 택1, 일반전형(계열적합형, 기회균등(고른기회, 특성화고등을 졸업한 재직자)) 중 택1, 특기자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같은 학생부 종합전형안에서도 복수지원이 가능한 경우가 불가능한 때도 있으니 유의해 지원해야 합니다.

 

연세대는 학생부위주전형(교과 또는 종합), 논술전형, 특기자전형, 첨단 융복합학과 특별전형, 고른기회전형 간의 중복지원이 가능(단, 학생부위주전형(추천형, 활동우수형, 국제형, 기회균형 Ⅰ·Ⅱ) 내 (첨단 융복합학과 특별전형 내) 중복지원은 불가능합니다. 보통 서울대를 제외하면 대부분 대학에서 교과전형과 종합전형 간에는 복수지원을 허용하지만 연세대는 지원을 제한하고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단, 고른기회전형(연세한마음학생, 농어촌학생)은 학생부 종합전형이지만 지원 자격요건이 된다면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③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이화여대, 전형 간 중복제한 없음

서강대는 지원자격만 된다면 전형 간 복수지원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고교장추천, 학생부 종합(일반), 학생부 종합(고른 기회), 학생부 종합(사회통합), 논술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수능 최저기준 충족만 가능하고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도 돼 있다면 교과전형과 종합전형을 동시에 지원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 합니다.

 

성균관대, 한양대, 이화여대도 전형 간 복수지원 제한이 없습니다. 단, 전형유형과 모집단위에 따라 지원자격이 다르므로 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교과전형은 지역균형전형으로 추천을 받아야 한다거나 종합전형에서 기회균형전형 등은 자격조건에 제한이 있는 등 복수지원이 모두 가능하나 지원자격 등을 잘 살펴보고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④ 경희대, 서울시립대, 중앙대, 한국외대

경희대는 학생부종합전형Ⅱ 유형에 해당하는 학생부종합(고른기회전형Ⅰ), 학생부종합(고른기회전형Ⅱ) 간 복수지원만 제한하며, 학생부교과, 학생부 종합Ⅰ(네오르네상스), 학생부종합전형Ⅱ, 논술, 실기우수자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서울시립대, 중앙대, 한국외대는 전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나, 당연히 전형별 지원자격이 가능해야 지원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⑤ 건국대, 동국대, 홍익대, 숙명여대

동국대는 (Do Dream, Do Dream(소프트웨어),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중 택1), (불교추천인재, 고른기회통합, 특수교육대상자 중 택1), (학교장추천인재, 실기(연극학부, 스포츠문화학과) 중 택1), (논술), (실기(국어국문 문예창작학부, 체육교육과, 미술학부, 영화영상학과, 한국음악과) 중 택1) 총 5회(재외국민 특별전형 포함 시 최대 6회 지원 가능)전형간 복수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홍익대는 고른 기회전형,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체육특기자 전형 간 복수지원만 제한합니다. 건국대와 숙명여대는 전형 간 복수지원에 제한이 없습니다.

 

0 0